바쁜 직장인의 일기장

곰팡이, 세균, 먼지로 인한 에어컨 냄새 제거 하는 법 본문

잡다

곰팡이, 세균, 먼지로 인한 에어컨 냄새 제거 하는 법

그리미스 2024. 7. 4. 21:22
728x90
반응형

요즘 날이 더워지다 보니 에어컨을 작동하는 시간이 많아졌다. 항상 집안을 쾌적하게 하고 싶은 마음에 오랜 시간 동작하고를 반복하고 있었다.

 

그러던 중 며칠 사이에 에어컨을 동작시키면 꾸린내가 진동하기 시작했는데, 에어컨에서 차가운 바람이 나오기 전에 그 냄새가 확 나는 것이었다.

 

안에 곰팡이가 생긴 것 마냥 냄새가 심해져 에어컨 냄새를 제거하기 위한 방법들을 적용해 봤고, 이제는 냄새가 나지 않게 되었다.

 

장마철로 인해 습도와 온도가 높은 이 시기에, 에어컨에서 냄새가 나서 못 트는 사람들을 위해 에어컨 냄새 제거 방법에 대해서 공유한다.

 

 

에어컨 냄새 제거

 

 

 

 

에어컨에서 냄새가 나는데 어떻게 제거하나요?

에어컨에서 나는 냄새는 주로 먼지, 곰팡이, 세균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.

이를 제거하기 위해 여러가지 방법 있다.

1. 필터 청소

에어컨을 가동하게 되면, 필터에 먼지가 쌓이기도 하고, 따뜻한 공기와 차가운 바람이 만나 필터가 축축해질 수 도 있기에 필터를 청소해 주는 것은 중요하다. 청소하는 법은 다음과 같다.

  • 전원 차단: 안전을 위해 에어컨 전원을 차단한다.
  • 필터 분리: 에어컨의 앞면 패널을 열어 필터를 꺼낸다.
  • 청소: 필터를 물에 담가 먼지를 제거한 후, 중성 세제를 사용해 부드럽게 세척한다.
  • 건조: 그늘에서 완전히 건조시킨다.

2. 내부 청소

내부도 마찬가지로 습하기 때문에 곰팡이가 생겼을 가능성이 높다. 역시 청소를 해주어야 한다.

  • 내부 확인: 필터를 제거한 후, 내부에 먼지나 곰팡이가 있는지 확인한다.
  • 청소제 사용: 에어컨 전용 청소제를 사용해 내부를 세척한다. 스프레이 타입의 청소제를 이용하면 편리하다.
  • 건조: 청소 후에는 에어컨을 자연건조시키거나 송풍 모드를 켜서 건조한다.

3. 기능 건조

필터 및 내부 청소를 완료하였는데도 냄새가 난다면, 에어컨의 기능을 이용해서 냄새를 없애는 방법이 있다.

  • 에어컨 근처 창문을 열고 냉방모드를 2시간 정도 가동한 다음 청정모드로 30분 정도 운전해 주시면 냄새를 더욱 빠르게 제거할 수 있다.
  • 늘 깨끗하고 상쾌한 에어컨 바람을 유지하기 위해 에어컨 종료 후 자동청소 건조 기능이 있다면 기능을 켜 두자.
  • 음식을 조리하거나 방향제(디퓨저) 또는 향초를 사용하는 경우 운전 중인 에어컨에 냄새가 흡착될 수 있으니 조심하자.
  • 에어컨 운전을 종료하였다가 실내 환기 후 사용하면 냄새발생을 줄일 수 있으니 꼭 기억하자.

 

나는 위와 같은 방법을 통해서 에어컨 냄새가 제거되었는데, 이렇게 3가지 방법을 진행했는데도, 냄새가 난다면 사실상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밖에 없다. 하지만 에어컨 냄새가 난다고 처음부터 기사님을 부르기엔 출장비 등 여러 가지 비용이 드니 먼저, 시도해 보면 좋을 것 같아 공유한다.

 

반응형